벽지 곰팡이 제거방법
어느덧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속 썩이는 것이 벽지 곰팡이입니다.
벽지에 한 번 곰팡이가 피면 계속 번져서 벽지를 완전 뜯어내고 다 제거해야 하는데요.
곰팡이 제거도 쉽게 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벽지 곰팡이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법 7가지
1. 식초 + 표백제
식초와 표백제를 2대1 정도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섞은 식초 표백제를 두툼한 종이타올에 묻혀서 곰팡이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놓아보세요.
냄새가 감소되고 곰팡이가 제거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표백제 중에 식초로 만든 것도 있는데 이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2. 알콜+ 물
알콜을 1, 물을 4의 비율로 섞어서 희석해 줍니다.
스프레이통에 알콜 + 물을 넣어준 다음에 이것을 벽지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뿌려주세요.
10분 정도 지나면 마른걸레로 말끔하게 닦아서 말려주셔야 합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베이킹소다 + 물
베이킹소다와 물의 조합도 좋습니다.
물과 베이킹소다를 1대1로 섞어주세요. 그렇게 하면 거품이 발생하는데요.
이 거품을 버리는 칫솔에 묻혀서 살살 닦아주세요.
표백제 대신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표백제를 살짝 섞어주면 벽지 곰팡이 제거가 더 잘 됩니다.
실제로 해봤을 때 표백제만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가 적긴 하지만 성분이 순하고 무향이라 좋습니다.
4. 커피찌꺼기 or 소금
커피찌꺼기나 소금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이팩이나 용기에 커피찌꺼기와 소금을 담아서 집안 곳곳에 두면 습기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숯과 녹차 티백 등을 신발장이나 옷장에 넣어두면 세균 억제와 곰팡이 방지 효과가 있고요. 신문지는 습기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돌돌 말아서 옷장에 옷 사이에 넣어주면 습기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신발 안에 넣어도 냄새 방지와 습기 제거 역할을 합니다.
5. 표백제
표백제는 성분 자체가 세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정용 산소표백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지 곰팡이가 잘 안 지워지는 부분에 표백제를 이용해 보세요.
표백제를 살짝 발라주고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해서 말려주세요.
벽이 콘트리트벽처럼 고리지 않고 울퉁불퉁하다면 표백제를 바른 후 뻣뻣한 솔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좋습니다.
6. 과산화수소 + 과탄산나트륨
과산화수소에는 표백성분이 있기 때문에 벽지곰팡이와 만나면 물과 산소로 분리합니다. 남아있는 산소가 공팡이와 세균을 산화시켜 살균작용을 하게 되죠.
과산화수소와 과탄산나트륨으로 천연표백제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천연표백제는 60도에서 70도 사이의 물 3리터와 과탄산나트륨 1티스푼, 과산화수소 250ml를 섞어서 만들면 됩니다.
7. 살균탈취제
벽지곰팡이로 인해 손상된 벽지를 떼어낸 다음 살균탈취제를 뿌려주세요.
약 2시간에서 3시간이 지난 다음에 살살 닦아내 줍니다.
벽지곰팡이에 찌든 벽지는 다시 사용하면 안 되고 새 벽지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새 벽지로 도배해야 곰팡이가 다시 증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항균 벽지나 곰팡이 방지 페인트와 같은 기능성 벽지 등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댓글